|
|
|
연정 김경식 연정교육문화연구소장
|
부제목 : 가정만은 마지막까지 무조건 정직해야 한다. 그리하여 그들에게 바른 정서적 경험을 갖고, 거짓과 부정을 배격하려는 생각을 갖게 하고, 또 참된 것과 거짓, 아름다운 것과 추한 것을 가려볼 줄 아는 어린이를 길러야 한다.
우리들은 일상생활에 있어서 말과 행동이 일치하지 않는 사람들을 본다. 언행이 인간성의 표시라고 한다면, 벌써 그 사람은 비인간적인 사람이 되는 것이다. 그 사람의 언행은 그 사람의 인간성을 표시하는 증거물과 같다. 속에 있는 것이 밖으로 드러나기 때문이다.
사람이 되는 길에 있어서 정직(正直)은 성실(誠實)과 함께 귀중한 것이다. 정직이란 말은 허위와 과장에 대칭되는 말인데, 그 뜻은 거짓이나 꾸밈이 없이 마음이 바르고 곧은 것을 말한다. 따라서 정직은 감추는 것이 아니라, 밖으로 드러내는 것이다. 남이 내 마음을 환하게 볼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겉과 속이 다른 행동은 일시적으로 남을 속일 수 있다. 그러나 거기에는 진정성이 없으므로 곧 잘못이 드러나며, 그로부터 남은 나를 믿지 않게 되는 것이다. 누구나 한번 거짓말을 하게 되면 그것이 탄로나지 않게 하기 위하여 또 거짓말을 하고, 그것을 유지하기 위하여 무수한 거짓말을 계속해야 하며, 그 하나하나의 거짓말과 그 때의 경위를 언제나 다 기억해야한다.
그러기에 우리가 믿고 신뢰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우선 가정 속에서 정직성이 회복되어야하겠다. 가정은 사회생활, 국가생활의 기본적인 단위다. 우리들의 가정은 인간 및 사회생활의 기본적인 바탕이 되기 때문에 사회전체를 지탱해 줄 만큼, 큰 애정과 희망을 충전해 주는 곳이기도 하다. 실로 우리들의 가정은 인간이 맞나는 가장 최초의 생활무대이며 정신적 체험의 세계이다. 그런데 우리들의 가정은 어린이들에게 거짓말을 하면 못쓴다고 타이르기가 부끄러울 때가 있다. 그것은 지도자로부터 도떼기시장의 소인배에 이르기까지 거짓말투성이의 어버이가 많기 때문이다.
이런 가정일수록 아기 젖은 젖소가 먹여주고, 옷과 신발은 기계가 만들어 주며, 뒷바라지는 가정부가 해주기 일쑤일 뿐만 아니라, 자신은 도둑질 한다거나 부정한 방법으로 돈을 벌면서 자녀들에게 훌륭한 사람이 되기를 바란다. 그러기에 자녀들은 말로만 사람 되는 길을 배웠지, ‘행동’으로 사람 되는 길을 배우지 못하고 있다.
어린이들에게 정직한 품격을 도야하는 데는 진실된 말이 중요하다. 그런데도 우리 주변의 가정에서 보면, 어른들이 이이들을 속이면서, 그 속이는 것을 흥미로 여기는 경우가 없지 않다. 가령 어른이 손에 아무것도 쥐지 않고서 “여기 무엇이 있지?” 라고 그 아이에게 펴 보라고 한다. 열심히 펴 보고서 그 아이는 어른의 손에 아무것도 없는 것을 보고 실망한다. 그래도 어른들은 그것을 재미로 알고 계속 반복한다. 이런 따위의 비근한 예는 얼마든지 있다. 이러한 어른들의 무지는 하루 속히 지양되어야 한다.
어른이 무심결에 빗나가는 생활태도를 보이거나, 어른들이 불건전한 생각이나 사고방식 같은 것을 가지게 될 때, 아이들은 정신적으로 심리적으로 좌절하게 되고 방황하게 되어, 비행을 반항의 수단으로 삼기도 하는 것이다. 아마도 어린이들에게 있어서 부정직의 최초의 본보기는 그들의 부모일 것이다. 어린이 앞에서 거짓말하기를 두려워하지 않고, 자녀와의 약속을 아무런 보장도 없이 쉽사리 어기는데서, 어린이들은 그들의 부모로부터 부정직을 배우는 것이다. 그러므로 부모들은 어린이들에게 약속한 것을 지키며 또 언제나 정직해야 한다.
도산 안창호 선생에 대한 이런 일화가 있다. 그는 “죽더라도 거짓이 없으라” “농담으로도 거짓말을 말아라” “꿈에라도 정직을 잃었거든 통회하라“고 했다. 그 후 어느 날 도산은 어린이와 약속한 용돈 2원을 주려다 일본경찰에 붙잡혀 대전감옥에서 4년간 옥고를 차른 적이 있다. 때는 서기 1932년 4월, 윤봉길 의사의 의거 며칠 전이었다. 도산은 같은 독립운동 동지인 이유필(李裕弼)의 집에 들렸다가 그의 어린 아들에게 용돈 2원을 주기로 약속했다. 도산은 윤 의사의 홍구공원 폭탄투척 사건 후 약속한 돈을 갖고, 이유필의 집에 갔다가 일본경찰에게 검거된 것이다.
한 어린 초등학교 학생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그가 꼭 위험을 무릅써야 했던가, 아니면 그의 사회적 지위로 보아 약속을 어기고 피신하여 더 큰 일에 기여했어야 하지 않았는가, 하는 것은 토론의 대상이 될 수도 있다. 어떻든 우리 어버이와 교육자들은 어린이와 약속을 지키려다 일본 경찰에 잡힌 도산의 정직성을 본받아야 할 것이다.
거리에는 거짓이 넘쳐도 가정만은 마지막까지 무조건 정직해야 한다. 그리하여 그들에게 바른 정서적 경험을 갖고, 거짓과 부정을 배격하려는 생각을 갖게 하고, 또 참된 것과 거짓, 아름다운 것과 추한 것을 가려볼 줄 아는 어린이를 길러야 한다.
서양의 격언은 자기 자녀의 가정교육, 특히 가정에서 정직을 훈련시키지 않는 부모는 그 자녀를 도둑으로 만드는 훈련을 시키는 죄를 범하는 것과 같다고 한다. 이렇게 무서운 격언은 오랜 인류 역사를 두고 경험한, 자녀에 대한 가정교육의 실험적 진리 표현이 아닌가 싶다. 그러나 우리는 우선 어린이들에게 정직하게 말하는 태도를 길러야 하겠다. 인간의 최고 미덕은 정직과 착한 말, 옳은 말이라는 것을 우리 어른들은 행동을 통해 가르쳐야 한다. 거기에서 정직이 통하는 사회를 기대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