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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창군과 부안군이 전북도민의 오랜 숙원사업인 노을대교 4차선 확장과 조기착공을 위해 강력한 공동 대응을 천명했다. 심덕섭 고창군수와 권익현 부안군수는 1월12일(목) 오후 전북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노을대교 4차선 확장 및 조기착공을 위해 공동으로 국토교통부와 익산지방국토관리청에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는 고창·부안군수를 비롯해 전북도의회 김만기 부의장(고창2)과 김성수 도의원(고창1), 김정기 도의원(부안)도 참석했다.
심덕섭·권익현 군수는 공동건의문에서 “부안·고창군과 전북도의 오랜 염원이었던 노을대교 건설사업이 20여년 만인 지난 2021년 9월 제5차 국도·국지도 5개년 계획에 반영됐다”며 “서해안의 아름다운 노을을 테마로 한 관광형 명품 해상교량을 건설함으로써 서남해권 물류 거점 도로망을 물론 새만금-변산반도국립공원-고창갯벌-선운산도립공원으로 이어지는 서해안 관광벨트의 중심축 역할을 기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러나 현재의 왕복 2차선 계획으로는 노을대교의 위상과 의미가 퇴색되고 그 역할에 한계가 분명하다”며 “노을대교가 서해안 관광의 핵심 거점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사업비 증액 등 필요한 조치를 해 주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와 함께 “노을대교 건설사업 입찰이 낮은 공사금액으로 인한 수익성 감소 우려와 자재비·인건비 인상 등으로 수차례에 걸쳐 유찰돼 사업착공이 불투명한 상황”이라며 “조기착공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조속히 마련해 달라”고 강조했다.
한편, 현재 ‘노을대교’ 건설사업은 현실을 반영하지 않은 공사비로 표류하고 있다. 자재 값 폭등으로 수익성 악화를 우려한 대형 건설사들이 입찰에 참여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 사업은 네 차례 이상 유찰돼 사업목표인 2030년 완공은 어려울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에 왕복 2차로인 노을대교를 4차로로 확장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또 만약 현재의 예산으로 공사를 강행할 경우 부실공사 우려가 적지 않아 안전성에도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노을대교 건설사업은 첫 입찰 당시부터 총공사비가 3450억원으로 너무 낮게 책정돼 유찰이 예상됐다. 익산국토관리청은 2회 입찰부터 125억원을 추가해 3575억원에 공고했지만 소용없었다. 단 1곳만 입찰에 참여해 결국 4차례 유찰된 상태다. 업계는 “해상교량의 경우 자재비 비중이 50퍼센트에 이르는데, 철근 가격이 배 이상 올라 수지를 맞추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전했다. 공사 노하우가 풍부한 대형 건설사들이 입찰을 외면하는 이유가 되고 있다.
심덕섭·권익현 군수는 “공사 금액을 찔끔찔끔 올려서 해결될 문제가 아니다”면서 “4차로 확장으로 계획을 변경해야 대형 건설사들이 참여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최근 안전문제가 국가적으로 큰 이슈인데 왕복 4차로 건설만이 경제성과 안전성까지 확보할 수 있다”고 역설했다. 익산국토관리청은 ‘4차로로 변경할 경우 사업비가 대폭 늘어나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 심사부터 다시 받아야 하기 때문에 사업이 더 지연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따라서 익산국토관리청은 설계·시공일괄 입찰이 아닌, 발주청에서 기본설계를 하는 기술제안 입찰로 입찰방식 변경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설계·시공일괄 입찰은 총사업비 변경이 어렵지만, 기술제안 입찰은 총사업비 증액이 가능한 부분이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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