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군이 ‘첨단 친환경 양식(새우)시스템 지원사업’ 희망자를 모집하고 있다. 이 사업은 초고밀도 새우양식 첨단 친환경 양식시스템을 구축하고, 신개념 녹색기술 보급 및 수산업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접수 기간은 지난 13일부터 다음달 11까지이며, 사업기간은 올 1월부터 12월까지로 계획하고 있다.
이 사업은 3개소에 총 6억원(1개소 당 2억원:국비 30%, 도비 6%, 군비 14% 자부담 50%)이 소요되며, 친환경 새우양식(외부시설, 실내수조시설, 양식기자재 등)에 지원된다. 단 지원자금을 부지매입비로 사용해선 안 되며, 총 사업비를 초과하는 경우에는 사업자의 자부담으로 처리하고, 집행 잔액이 발생했을 경우 지원비율에 따라 정산 처리한다.
신청자격은 새우양식장을 운영하고 있거나 운영하고 있는 자 또는 단체, 수협(어촌계), 영어조합법인, 생산자단체, 어업인 등으로 자부담 능력이 있는 자, 개발가능한 부지(지목이 양어장, 잡종지 등) 확보자 또는 확보 가능한 자로 규정하고 있으며, 영광원전으로 인한 피해 보상구역 내에서는 개발이 불가하다.
또 친환경 초고밀도 유기새우양식 경험자, 친환경 초고밀도 유기새우양식 관련 교육을 이수한 자, 관련 자격증 소지자 또는 수산계 관련학과 졸업자, 새우를 지속적으로 장기간 양식한 자 등은 우선순위에 해당한다.
이 사업 희망자는 사업신청서, 사업계획서(자부담 확보능력 포함), 어업면허허가증 사본 1부를 군청 해양수산과(560-2416) 수산진흥담당에게 제출하면 된다.
안상현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