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언론진흥재단(이사장 이성준)이 마련한 2011년 지역신문발전기금 연수교육이 지난 6일~8일간 대전 유성호텔 그랜드볼룸에서 개최됐다. 본지에서는 박성학 사장과 최형영 부장이 참가했다.
2박3일간 진행된 전문교육에는 강원일보와 충북일보, 경상매일, 광주매일 등 일간지와 해피데이고창 신문, 진안신문, 해남신문, 옥천신문, 구로타임즈, 부평신문 등 주간지 대표 및 마케팅 담당자 30여명이 참여했다.
첫째날 교육에서 이진광 아이티자문위원장(한국언론진흥재단)은 ‘마케팅 환경의 변화 읽기’에서 최근 벌어지고 있는 다양한 마케팅 트랜드에 관해 강의했다.
이어 두번째 김영모 문화일보 광고국장(전 한국기자협회장)은 ‘신문사 광고 마케팅 전략과 사례’를 통해 신문광고 영업기획, 관리 및 현장 실무 경험을 들려주며 “사내에서는 광고주를 대변하고 현장에서는 신문을 대변한다는 자세로 자기관리에도 철저해야 한다”고 말했다.
둘째날엔 박준형 본부장(TBWA IBC)은 ‘매체환경 변화와 광고 마케팅 전략’ 강의에서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과 감성적인 마케팅 기법을 소개했다.
이어 이윤영 사업부장(SK M&C 커뮤니케이션)은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이란 설명에서 디지털 미디어 확산과 미디어 환경 변화를 활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택환 소장(중앙일보 멀티미디어랩)은 마지막 강의에서 신문광고와 온라인광고의 통합 판매 시스템, 통합 광고 판매의 국내외 사례를 설명했다.
한편 연수교육에 참석한 모 신문사 관계자는 “강사들이 신문광고 예기보다 소셜미디어 온라인 서비스에 관한 설명으로 다소 지루한 느낌을 줬지만 교육은 수준있게 진행됐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