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기사제보구독신청기사쓰기 | 원격
전체기사
커뮤니티
공지사항
자유게시판
기사제보
구독신청
광고안내
저작권문의
불편신고
제휴안내
기관,단체보도자료
 
뉴스 > 종합기사 +크기 | -작게 | 이메일 | 프린트
판단력이 좋아야 바른 선택을 한다
박종은 기자 / 입력 : 2012년 03월 29일(목) 10:17
공유 : 트위터페이스북미투데이요즘에

   

박종은 (전 고창교육장)

판단력이란
어떤 사물이나 현상의 옳고 그름이나 좋고 나쁨을 구별하는 능력이다. 우리는 하루에도 여러 번씩 이렇게 할까? 저렇게 할까? 또는 이것인가? 저것인가? 등 결정하고 선택해야 하는 경우에 처한다. 이때마다 바른 결정과 옳은 선택이 중요한데 그것은 판단력에 따라 달라진다. 무엇을 공부할 것인지. 어떻게 공부할 것인지. 이 어려움을 어떻게 극복하고 또한 실천할 것인지. 어떤 책을 구매할 것인지. 우리는 끊임없이 선택해야할 상황에 놓인다. 그럴 때마다 판단력이 뛰어나다면 가장 좋은 선택을 함으로써 효율적이고 만족스러운 삶을 누릴 수 있지만, 판단력이 떨어지면 올바르고 적절한 선택을 하지 못해 후회하고 아쉬워할 것이다.


판단력을 기름으로써 여러 가지 성과를 거양할 수 있다.
판단력이 높으면 이것을 할 것인가? 말 것인가? 결정하고 선택하는 의사결정을 빠르게 할 수 있어 시간을 적게 쓰고 의사결정을 빠르게 할 수 있다.

판단력이 부족하면 왜 공부를 해야 하는지, 무엇을 공부해야 하는지,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를 잘 알지 못하여 공부를 잘하지 못하지만 판단력이 좋으면 공부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어 결국 공부를 잘하게 된다.

판단력이 높으면 어떤 문제가 생겼을 때 그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선택하나 판단력이 떨어지면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부족하여 어떤 문제를 잘 해결해 내지 못한다.

판단력은 경험을 통하여 사물의 의미나 본질을 보는 눈이 생기므로 판단력이 높으면 사물의 겉모습뿐만 아니라 내면까지도 파악하게 됨으로써 실수를 줄일 수 있다. 판단력이 떨어지면 실패를 반복하나 판단력이 높으면 시행착오를 거쳐 다시 실패하는 것을 줄여준다.

판단력이 높으면 미래도 예측하여 무엇을 준비해야 할지를 알고, 미래를 대처할 방안도 모색할 줄 안다. 그러므로 판단력이 좋은 학생은 미래를 미리미리 준비함으로써 장래가 탄탄하고 여유롭고 넉넉한 삶을 살 수 있을 것이다.


그런 판단력을 어떻게 하면 높일 수 있을까?
판단력을 높이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직접 경험해 보는 것이다. 몸소 직접 경험한 것은 오래토록 기억에 남기 때문에 비슷한 상황이 펼쳐질 때 합리적인 판단을 할 수 있으므로 가능하다면 직접 경험해보는 것이 판단력을 높인다.

판단력을 높이는 데는 세심한 관찰이 필요하다. 건성으로 사물을 대하지 말고 다양한 방향에서 본질을 관찰하여 그 가치를 파악한다. 여러 방면에서 세심하게 관찰하면 거기에 따른 정보를 알아낼 수 있어 판단력이 높아진다.

독서를 통하여 직접 하지 못하는 많은 간접경험들을 함으로써 이를 바탕으로 보다 현명한 판단을 할 수 있다. 독서는 판단력을 높이는 가장 손쉬운 방법이고 다양한 체험과 다양한 상황을 접할 수 있기 때문에 독서는 판단력을 높이는 데 최선의 방법이다.

다른 사람의 행동이나 선택을 보고 타산지석으로 판단력을 기른다. 즉 다른 사람을 관심 있게 보면서 나도 저렇게 해야겠구나! 하는 것은 본받고, 그래서는 안 되는 일에 대해서는 그런 것은 나는 절대 하지 않겠다는 생각을 함으로써 판단력이 높아진다.

어떤 문제를 직접 경험하지는 않았지만 그런 문제라면 나는 어떻게 하겠다는 관심을 가지고적극적인 판단을 해봄으로써 판단력이 높아진다.

여러 가지 정보를 입수하여 미래를 예측하는 연습을 자주 함으로써 미래를 설계하는 방법을 배우고 그런 활동을 통해서 판단력이 높아진다.

판단을 할 때에는 그냥 대충하지 말고, 정보와 자료를 많이 수집하여 그것을 근거로 활용하는 자세를 갖는 것이 판단력을 높이는 방법이다.

승부가 나는 게임을 자주해 본다. 승부를 겨룸에서는 누구나 이기려고 최선을 다하기 때문에 집중력이 높아질 뿐만 아니라 게임에서 이기기 위하여 정확하고 빠른 판단을 해 나가기 때문에 판단력이 높아지는 것이다.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판단은 중요하다.
그러므로 판단은 신중하게 해야 한다. 그렇다고 판단을 내리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거나 판단을 내리지 못하여 주저주저하고 있다면 판단력이 무척 약한 사람이 아닐 수 없다.

판단을 잘하면 많은 이득을 볼 수도 있고, 일을 잘 처리할 수 있지만, 판단을 잘못하면 많은 손해를 볼 수 있고 일을 그르칠 수도 있으므로 판단력이 뛰어나야 한다. 판단력을 길러서 판단력을 높여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있게 하자.

박종은 기자  
- Copyrights ⓒ주간해피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고창군 팀장급(6급) 인사발령(전보) 사항..
정읍시 5급 이상 승진사항 발표..
고창지역 농협 일가족 5명…전북대 고창캠퍼스 재학생도..
고창신활력산단 첨단산업 기업 속속 유치…3개 기업 1900억..
정읍시 6급 이상 인사발령 사항..
고창군 5급 이상 전보 인사발령 사항..
2025년 고창군 본예산 8494억원 의결..
정읍시, 종합청렴도 2년 연속 2등급 달성..
고창군, 종합청렴도 평가 1등급 달성..
[청렴도] 고창군의회 2등급, 정읍시의회 3등급..
최신뉴스
유덕근 고창농협장, 조합장직 사퇴 ‘번복’..  
김사중 고창부안축협장, 선거법 위반 당선무효형 확정..  
강풍 탄 산불, 정읍 금동마을 덮쳐..  
꽃비 내리는 석정에서, 봄날의 기억을 걷다..  
[인터뷰] 고창군 생활개선회 제16대 김현자 회장..  
고창 바지락 집단폐사, 새만금 이후 반복된 경고..  
“사시사철 김치, 고창에서 시작된다”..  
정읍에 유아 전용 안전체험장 들어선다..  
유기동물에게 따뜻한 정읍…입양 지원부터 펫티켓까지..  
봄의 절정, 정읍에서 만나다..  
“다름있소, 함께하오”…고창에서 피어나는 공존의 무대..  
정읍 감곡 들녘에 피어난 변화…기계화와 국산 품종이 이끄..  
정읍시 대표단, 독일 뮐하우젠 공식 방문…세계 혁명도시 ..  
정읍시, 한국가요촌 달하에 맨발걷기길 조성…9월 준공 목..  
옛 정읍우체국 철거 착공…도시광장으로 재탄생..  
편집규약 윤리강령 윤리강령 실천요강 광고문의 제휴문의 개인정보취급방침 찾아오시는 길 청소년보호정책 구독신청 기사제보
상호: 주간해피데이 / 사업자등록번호: 404-81-36465/ 주소: 전북 고창군 고창읍 월곡로 38번지 상원빌딩 3층 / 발행인.편집인: 박성학
mail: hdg0052@naver.com / Tel: 063- 561-0051~2 / Fax : 063-561-5563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전북 다01244 | 등록연월일: 2008. 5. 24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천요강을 준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성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