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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읍을 대표하는 랜드마크인 케이티엑스(KTX) 역사 앞 광장의 중앙을 차지하고 있는 정읍경찰서 역전지구대 건물의 이전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시민들의 요구에 정읍시와 정읍시의회, 정읍경찰서 등 관계기관도 모두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지만, 예산 등의 문제로 발목이 잡혀 있다.
정읍역 앞에서 보면 광장 가운데로 지하차도가 지나고, 차도 옆에는 다른 건축물 없이 역전지구대만 홀로 덩그러니 서있다. 역전지구대가 정읍역을 가리고 있어 답답함을 주고, 역전 광장에서 장터나 문화예술 행사를 열려고 해도 제약이 많다. 인근 상가 주민들과 시민들은 지구대 이전을 촉구하며 서명운동까지 벌이고 있다.
최근 정읍지역 6개 상인회는 역전지구대 이전을 촉구하는 운동본부(공동대표 나종무·유승훈)까지 구성했다. 나종무 공동대표는 “역전지구대가 있음으로 해서 광장의 절반, 아니 3분의 1도 사용을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면서, “역전지구대를 이전할 경우 무대나 공연장도 만들 수 있을 것이고, 역전 광장을 100퍼센트 활용할 수 전기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읍역은 지난 2015년 KTX 정차역으로 개통되면서 고창과 부안 등 인접지역에서도 이용하는 서남권 교통 거점으로 부상했다. 역전지구대는 2015년 KTX 역사가 들어선 이후 5억여원을 들여 정읍역 관광안내센터 인근에 신축되면서 논란의 발단이 됐다.
역전지구대 바로 옆에 지난 2006년 들어선 관광안내센터는 건축물 대장에 등재되지 않은 건축물로, 시민들은 정읍역을 가리고 있는 불법건축물에 대해 철거를 요구했다. 시민들의 철거 요구가 있음에도, 정읍시는 KTX 정차역으로 효용가치가 높아지자, 이 건물에 11억여원을 투입해, 홍보전광판과 농특산물판매장으로 리모델링해 보다 적극적인 활용을 모색했다.
관광안내센터 건물을 철거해도 모자랄 판인데 이곳에 역전지구대까지 들어섰다. 당시 연지상가번영회 등도 관광안내센터 리모델링과 역전지구대 신축을 반대했지만 사업은 강행됐다. 그 후로도 시민들의 철거·이전 요구가 빗발치자, 정읍시는 결국 2020년 코레일과 협의해 관광안내센터와 농특산물판매장을 정읍역 2층 대합실로 이전하고, 리모델링한 지 몇 년 지나지 않은 건물을 철거했다. 관광안내센터가 철거되자 이전 계획이 없는 역전지구대만 덩그러니 남게 된 것이다.
주민들의 민원이 잇따르면서 지역 정치권도 해법 찾기에 나섰다. 윤준병 국회의원은 “역전지구대 부지를 시유지와 다시 교환하고 정비해서, 정읍역 광장이 제대로 기능을 발휘하고, 광장에서 시민들의 의미 있는 활동이 이뤄질 수 있도록 유도해서, 지역 상권이 활성화되고 정읍역이 제대로 기능을 갖출 수 있도록 여러 가지 다양한 노력들을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읍시의회는 지난해 10월 임시회에서 ‘정읍역 광장 앞 역전지구대 이전 대책 촉구 결의문’을 채택해, 역전지구대 이전을 요구하는 시민들에게 힘을 실었다.
정읍시 또한 정읍역 한가운데 위치한 역전지구대를 광장 끝쪽으로 이전하는 안을 검토하고 있다. ‘역전지구대 이전촉구 운동본부’는 이용객이 많은 지난 9월8일과 9일 가두행진과 함께 서명운동을 통해 이전운동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연지상가번영회, 중앙상가발전협의회, 새암길상인번영회, 우암로상인회, 샘고을시장상인회, 수성지구상가번영회 등 정읍시내 6개 상가번영회가 대거 참여하고 있다.
이들은 “역전지구대를 광장 북쪽으로 이전하고, 지하차도로 단절된 남측 광장과 북측 광장도 연결해, 정읍역 광장 전체를 활용한 공연이나 행사 등을 할 수 있도록, 온전히 시민의 품으로 되돌려 줘야 한다”고 요구했다. 역전지구대 이전의 관건은 예산 확보에 달려 있다. 신축이전 관련예산을 시에서 부담할지, 국비로 충당할 지도 논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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